골반통
산후조리를 잘 못해서 생긴 골반통을 잘 치료하는 척척한의원
골반뼈 주위의 통증을 통칭하여 골반통이라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은 자궁 및 자궁 부속기의 문제로 인한 내과적 문제로 인하기도 하고 출산 혹은 외상 등에 의해서 골반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골반통이라고 하면 만성골반통이 많으며 여성들에게 주로 빈발합니다.
골반통은 주로 여성들의 질환입니다. 여성들 중에서도 특히 출산을 경험하신 분들에게 많습니다. 허리를 틀어서 아이를 출산했다는 여성분들은 심심찮게 볼수 있습니다. 공통점은 출산후에 허리가 약해졌고 수시로 요통이 있으며 허리로 힘을 쓰지 못하겠다고 호소합니다.
여성은 임신을 통해서 태아가 성장할수록 자궁이 극적으로 팽창하게 되는데 이때 자궁 겉에 있는 골반뼈 역시 같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임신 후반기에 골반통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흔합니다. 문제는 출산시 자연분만과저에서 경도를 통해서 태아가 빠져 나올 때 짧은 시간이나 골반은 자기의 운동범위를 넘어서 크게 벌어진 상태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임신과 출산에서 골반의 변형은 경산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됩니다. 문제는 출산후 조리과정에서 결정됩니다. 서구인들과 다르게 동양인들은 진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골반 및 골반주위 근육이 훨씬 복잡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출산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서구인들과 달리 동양인들은 조리라는 특수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한칠에서 칠칠까지 어떻게 기거를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산후 조리를 잘해서 골반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라는 의도가 있었던 것이지요. 그러나 요즘 현대 여성들 중 산후 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산후조리에 대한 인식부족, 복직을 해야하는 어쩔수 없는 상황, 육아로 인한 조리 불량 등으로 인해서 골반의 회복이 불충분하게 되면서 결국 골반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