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안면비대칭
턱관절 좌우 불균형으로 인해서 삐뚤어진 얼굴을 바로 잡는 척척한의원!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100% 좌우가 동일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한 경우는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떨어뜨리게 됨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면을 이루는 두개골 뼈들은 미세하게 움직이나 오직 하악골(아래턱뼈)은 자유자재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이 하악골에 의해서 안면비대칭이 유발됩니다.
안면비대칭의 기준은 명확합니다. 대문니라고 하는 위쪽 두 개의 앞니의 가운데 선과 아래쪽 앞니의 가운데 선으로 만들어지는 직선을 기준선으로 삼습니다. 그런데 위쪽 앞니가 위치한 상악골은 아래쪽 앞니가 위치한 하악골(아래턱)에 비해서 현저하게 움직임이 작습니다. 즉 아래턱의 좌우 틀어짐에 의해서 기준선의 정렬이 깨집니다. 안면비대칭의 초기증상은 별로 심하지 않습니다. 얼굴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아서 그로인한 외관상의 문제가 있을 뿐 병증상은 고려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의 상태가 지속되면서 좌우턱관절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경추1번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면 슬슬 두면부쪽의 증상을 야기시킵니다.
‘이~’하면서 보이는 아래위 앞니 정중선이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지 않고 틀어져 있다면 아래턱은 정중앙에 있지 못하고 좌우로 틀어져 있게 됩니다. 아래턱이 좌우로 틀어져 있게 되면 그 자체가 경추 1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치과나 성형외과의 안면비대칭 치료와 달리 한의학에서는 얼굴 좌우의 대칭을 찾을 뿐만 아니라 좌우 턱의 불균형으로 인한 제반 불편 증상들을 호전시켜드립니다. 그래서 안면비대칭을 치료하다보면 두통, 이명, 현훈, 턱관절 장애, 만성적인 목, 어깨 통증 등 턱관절 문제로 인한 증상들이 같이 좋아지게 됩니다.
역으로 턱관절 장애로 인한 제반 증상들을 치료하면서 증상들이 호전되기 시작하면 환자들은 하나 같이 말합니다. ‘원장님 얼굴이 갸름해지고 좌우 균형이 맞아지고 있어요.’
치료법을 말로 표현하면 단순합니다. 아래턱의 위치를 정중앙으로 오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치료기술은 매우 정교합니다. 0.05mm의 오차까지도 감지하면서 턱관절을 조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