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척추관협착증
노화와 잘못된 허리뼈 사용으로 인한 척추협착증을 치료하는 척척한의원!
척추관이라는 것은 뇌에서 부터 내려오는 척수신경을 보호하는 관으로 척추뼈들에 의해서 만들어져 있다. 척추관 주변으로 각종 인대들과 힘줄들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러한 조직들이 비대해지거나, 척추관을 이루는 척추뼈의 정렬이 틀어지거나, 골다공증에 의해서 척추관이 좁아짐으로 발생하는 신경증상을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대구 척추관협착증이란 말그대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동그란 구멍이 좁아진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척추신경이 지나는 그 동그란 구멍이라는 것은 인대와 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이나 비정상적인 척추정렬 상태에서의 과다사용 등으로 인해서 척추관이 좁아지거나 변형되어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서 나타나는 모든 증상을 통칭해서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말합니다.
대구척추협착증은 병이 있는 부위에 따라서 목뼈의 척추관이 좁아지면 경추관협착증이라고 하고 허리뼈의 척추관이 좁아지면 요추관협착증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협착증이라고 하면 요추관협착증을 의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요추관협착증 환자의 증상을 살펴보면 잦은 요통은 기본이며 정도에 따라서 다리의 감각장애가 동반되며 근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척추관의 변형이 심해져서 신경의 압박이 심한 경우는 보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간헐적 파행이라고 하여 멀지 않은 곳을 걸을 갈때도 다리(주로 종아리)의 터질듯한 통증으로 인해서 쪼그리고 앉아서 쉬어야 하는 보행패턴을 갖게 됩니다. 경추관 협착증의 경우 주로 목 주위의 통증과 양팔의 통증 및 감각장애, 근력저하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법은 약해진 뼈를 강화시키는 방법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강근골시키는 한약재 복용 및 자신의 체질에 맞는 체질식이요법을 통해서 섭생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약해진 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여 비정상적인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노화 즉 퇴행성이라는 측면과 관련이 크기 때문에 간단하고 쉽게 치료되지 않습니다. 시간을 두고 관리하면서 증상을 서서히 호전시키는데 임상적 의의를 둡니다. 간혹 수술을 통해서 빠른 시간내에 호전을 보인다고 하지만 근본적인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재발하기 일수입니다.